Ⅰ. 서론
1. 답사지 선정과 답사과정
5조의 답사지는 예정과 다르게 변경되었다. 본래 길상사를 답사하려 했으나 길상사에서는 더 이상 시인의 자취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는 교수님의 제언에 따라 곧 새로운 답사지 선정에 골몰했다. 그러나 백석시인은 여타의 다른 시인들처럼 남한에 생가 등 시
.......................이 시가 화합과 축복의 장면으로 마무리는 되었지만, 이 시의 아름답고 행복함이 현실의 지평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몽상의 영역에서 이루어졌다는데 문제의 중요성이 있다. 언제까지나 눈이 푹푹 내릴 수는 없는 노릇이고 혼자 소주를 마시며 꿈에 젖어드는 일도 일정한 시한이
Ⅰ. 서론
‘<여우난 곬족>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에 앞서 참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은 문학으로서의 시를 교육과 어떻게 연결하여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였다.
교생실습을 갔다 온 경험자의 말이나 일선에서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들의 말을 간접적으로 들어보
Ⅰ. 서 론
1. 주제 선정이유
본 주제의 선정이유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점은행제’가 어느 정도 시행되고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주변 백석대학교, 호서대학교의 평생교육원을 직접방문하여 학점은행제의 운영현황을
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
80년대 중반까지 한국문학사에 단 몇 줄로 기록되던 백석과 그의 시는 요절해버린 시인 기형도가 1987년 신문지상에 소개함으로써 세인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1988년에 취해진 재북?월북 작가들에 대한 해금조치는 풍속의 세계 속에서 웃음 짓는 백석의 얼굴을 정면에서 바라보게 하였다.
하지
착수하여 그 후반에 일반 독자에게 정리된 전집이 소개되었다. 그가 사상적 신조로 인해 월북했든 순수한 귀향의 의미였든 그것은 논외의 대상이다. 다만 백석이 분단문학사를 극해야하는 우리 문학사에서 재고의 여지가 있는 시인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것이 연구자가 백석에게 주목하는 이유이다.
소개에서 역자 유태화교수께서 언급한 것과 같은 맥으로 이 책의 목적은 바울신학의 구원의 서정과 칭의, 그리고 성화의 삶을 현재와 미래라는 관계의 연관성과, 현재의 삶에서 살아가는 것이 이것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인지, 우리의 신앙생활과 행위는 로마서에서 바울이 언급하는 칭의와 성
소개되지 않았지만 해방 후 시집이 발간된 윤동주만이 어느 정도까지 그러한 작업을 수행했을 따름이다. 특히 김기림의 모더니즘은 현대의 여러 메커니즘을 지성이라는 이름 아래 피상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깊이 있게 사물을 관찰하고 그것을 인간의 보편적 경험과 결부시키려는 노력을 오히려 희화화